Dialogue

Vocabulary (Review)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여러분 안녕하세요. 노경진입니다.
여러분은 한국의 역사가 언제부터 시작됐는지 알고계세요? 한국전쟁 다음부터? 아니면 조선시대부터? 둘다 아닙니다.
한국 사람들은 한반도의 역사가 기원전 2333년부터 시작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 때부터 한반도에 고조선이라는 나라가 있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 때 한반도의 역사가 시작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서 10월 3일을 개천절로 지정하였습니다.
여러분은 한자어로 된 개천절이라는 단어의 정확한 의미가 뭔지 아세요?
정답은 이 비디오 마지막에 알려드릴게요.
고조선은 지금 인천공항 근처에 있는 커다란 섬, 강화도에서 시작되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래서 개천절이 되면 이곳 강화도에서는 여러가지 행사가 열립니다.
특히 개천대제봉행사 라는 행사가 가장 유명한데요. 이름이 조금 어렵죠? 옛날 고조선에서 하늘에 제사를 지냈던 것을 개천대제봉 이라고 하는데요, 10월 3일이 되면 이 제사를 그대로 재현해서 보여줍니다.
이 행사는 먼저 하얀색 선녀옷을 입은 일곱명의 학생들이 부채춤을 추면서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제사단에 놓인 성화에 불을 밝히게 되는데요, 옛날에는 이런 방법으로 하늘에 있는 신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날 강화도에 가면 다양한 음식재료들을 판매하는 행사장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그 중에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바로 바로 강화도 약쑥입니다.
고조선의 왕을 한국에서는 단군왕검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이 단군왕검은 오랜 기다림 끝에 여자로 바뀐 곰과, 하나님의 아들 환웅이 낳은 아들이라는 전설이 있는데요. 사람이 되고 싶었던 곰이 100일동안 동굴에 머물면서 먹을 수 있던 유일한 음식이 바로 마늘과 쑥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도 강화도에 가면 이 전설을 생각하면서 강화도 약쑥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네요.
강화도뿐 아니라 서울과 같은 도시에서도 개천절이 되면 다양한 행사들이 열립니다. 특히 서울광장에서는 10월 3일이 되면 개천절을 기념해서 전통적인 춤과 노래를 공연으로 보여주기도 하고, 다양한 전통의상을 보여주는 행사를 열기도 합니다.
개천절 행사를 보기 위해서 강화도에 가면 꼭 봐야하는 역사적인 구조물을 하나 있습니다. 바로 '고인돌'입니다.
두개의 돌기둥 위에 커다란 돌이 놓여진 모습인데요, 고조선이 시작하기 전 선사시대에 부족의 족장이 죽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커다란 돌들 운반해서 만든 족장의 무덤이라고 합니다. 이집트의 피라미드처럼 말이죠.
자, 그럼 여기서 오늘 퀴즈의 정답 알려드릴게요.
개천절은 한자로 "하늘이 열린 날"이라는 의미입니다.
고조선의 왕이었던 단군왕검의 아버지 환웅은 하늘의 문이 열리면서 한반도로 내려왔다는 전설이 있는데요, 그래서 한국에서는 10월 3일을 국가창립일이 아닌, 개천절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번 레슨 어떠셨어요? 새롭게 알게 된 내용들 많이 있으셨나요?
여러분이 태어난 나라에서는 개천절과 같은 날이 있나요? 있다면, 어떤 행사를 하나요?
KoreanClass101.com (코리안클래스 원오원닷컴) 코멘트란에 남겨주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Comments

H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