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ogue

Vocabulary (Review)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여러분 안녕하세요. 노경진입니다.
여러분은 한국전쟁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세요?
1950년 6월 25일부터 3년간 한반도에서는 한국전쟁이 일어났습니다. 한국에서는 전쟁이 발발한 날짜를 따서 625(육이오)라고 부르는데요. 지금도 매년 6월 25일이 되면 한국에서는 한국전쟁을 기억하는 다양한 행사가 열립니다.
이번 레슨에서는 6월 25일 육이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953년 한국전쟁 휴전협정 이후 한반도 가운데에는 커다란 철조망이 놓이게 됩니다. 바로 휴전선입니다. 이 휴전선의 또 다른 이름 여러분은 알고 계세요?
정답은 이 비디오 마지막에 알려드릴게요.
한국전쟁 때문에 많은 사람이 사랑하는 가족들과 헤어지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한국전쟁이 이렇게 길게 될지 모르고 가족 중 일부만 피난을 간 경우가 많았는데요. 갑자기 한반도가 두 나라로 나뉘게 되면서 그 후 가족들과 다시 만나지 못하게 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휴전 후 가족이 살아있지만 만나지 못하게 된 사람을 한국에서는 '이산가족'이라고 부릅니다.
한국전쟁에서는 한국군인 뿐만 아니라 수많은 유엔군도 참전했습니다. 그래서 6월 25일이 다가오면 한국전 참전용사들이 참가하는 다양한 행사가 전 세계 곳곳에서 열리는데요.
그 중 하나가 미국 워싱턴시에서 열리는 `한국전 참전용사 감사보은 행사'입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한국전쟁 당시 전쟁에 참가했던 참전용사와 미국의 상하원의원 그리고 주미한국대사가 모여서 한국전쟁의 의미를 되새겨본다고 하네요.
육이오 날에는 많은 사람이 용산에 위치한 '한국전쟁기념관'을 찾습니다. '전쟁기념관'은 한국전쟁 당시의 여러 가지 자료를 보관해놓은 곳인데요.
이날 아침에는 전쟁기념관 앞에서 육이오 기념식이 열립니다. 이 기념식에는 한국전쟁에 참여한 국군용사 뿐아니라 이날 행사를 위해 한국을 찾은 유엔군 참전용사들도 함께 자리합니다. 그래서 이날 행사장에서는 한국의 태극기뿐 아니라 유엔기도 함께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비록 지금도 휴전중이긴 하지만 최근 들어서 북한과 남한 사이에 여러 가지 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남한과 북한의 이산가족이 직접 만날 수 있는 이산가족 상봉행사와 같이 여러 교류행사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자, 그럼 여기서 오늘 퀴즈의 정답 알려드릴게요.
휴전선의 또 다른 이름은 바로 38선입니다. 휴전선은 한반도 가운데를 가로지르는 북위 38선을 중심으로 그어졌습니다. 그래서 휴전선을 또 다른 이름으로 38선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번 레슨 어떠셨어요? 새롭게 알게 된 내용 많이 있으셨나요?
여러분의 나라에서는 전쟁에 대한 기념일이 있나요?
KoreanClass101.com(코리안클래스 원오원닷컴) 코멘트란에 남겨주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Comments

H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