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ogue

Vocabulary (Review)

Learn New Words FAST with this Lesson’s Vocab Review List

Get this lesson’s key vocab, their translations and pronunciations. Sign up for your Free Lifetime Account Now and get 7 Days of Premium Access including this feature.

Or sign up using Facebook
Already a Member?

Lesson Transcript

어머님께
KoreanClass101.com 여러분, 잘 지내셨나요?
저는 여러분들 덕분에 너무 잘 지내고 있답니다.
오늘은 제가 어려서 즐겨 먹던 음식에 관련된 노래를 해 볼려고 합니다.
전 어렸을 때, 막 울다가도 부모님이 이 음식을 먹으러 가자고 하면 울음을 뚝 그치곤 했는데요…
막 울다가 눈물, 콧물을 삼키며 이 음식을 맛있게 먹던 제 어릴 적 모습이 생각이 나는군요..
여러분, G O D의 "어머님께"라는 노래입니다.
이 노래의 가사는 너무 좋아서 뜻을 이해하고 나면 여러분들도 마음이 웅클해지고 눈물이 글썽해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럼 간단히 가사를 함께 볼까요?
어려서부터 우리 집은 가난했었고 남들 다하는 외식 몇 번 한 적이 없었고,
일터에 나가신 어머니 집에 없으면 언제나 혼자서 끓여 먹었던 라면.
그러다 라면이 너무 지겨웠어, 맛있는것 좀 먹자고 대들었었어.
그러자 어머님은 마지못해 꺼내신 숨겨두신 비상금으로 시켜주신 자장면 하나에 너무나 행복했었어...
하지만 어머님은 왠지 드시질 않았어.
어머님은 자장면이 싫다고 하셨어…
어머님은 자장면이 싫다고 하셨어…
그렇게 살아가고 그렇게 후회하고 눈물도 흘리고…
그렇게 살아가고 너무나 아프고 하지만 다시 웃고… 여기까지!
다시한번 노래를 직접 불러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지금은 활동을 안 하지만 ‘G O D’ 라고 하는 그룹이 엄청난 인기를 몰아가며 부른 ‘어머님께’라는 노래입니다.
이 노래에서 나오는 ‘자장면’, 그 자장면이 제가 어렸을 때 눈물, 콧물을 흘리며 맛있게 먹었던 음식입니다.
전 지금도 "이 자장면을 너무너무 좋아합니다."
이 G O D의 ‘어머님께’라는 노래 가사의 줄거리를 말해보면 이렇습니다.
제가 앞에서 부른 1절에서는 어느 한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난 아이와 그의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 자장면이라는 음식이 비싼 음식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어머님의 비상금’을 털어야지만 먹을 수 있었던 그 ‘눈물의 자장면’.
어머님 본인도 배가 고프고 자장면을 먹고 싶음에도 불구하고 자장면 하나에 너무 행복해하는 자식을 보며 한마디 던지는 어머니, “난 자장면이 싫으니까 너 혼자 많이 먹어 많이 먹어.” 라고요…
2절에서는 가난한 집안의 아이로서 겪는 삶의 비굴함을 잘 표현합니다.
학교에서 아이가 잘못을 하지도 않았는데도 아이 대신 학교에 가서 “잘못했습니다.”라고 고개를 숙이시며 용서를 구하는 어머니…
3절에서는 조그만 식당의 꿈을 이룬 그 어머니와 아들의 짧은 행복의 시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잠에 들었던 어머니가 잠에서 깨어나질 않네요…
자식에게 조그만 식당을 차려주고 어머니는 그 힘든 삶을 결국 마감하게 됩니다.
마지막 후렴에서 그 배고픈 어머니의 맘도 모르고 홀로 자장면 하나를 싹 치워 먹었던 아이가 드디어 성인이 되어 어머니의 ‘희생’, ‘헌신’ 그리고 ‘사랑’을 느끼면서 말을 합니다.
“난 당신을 사랑했어요, 한 번도 말을 못했지만은 사랑해요”,
“이젠 편히 쉬어요, 내가 없는 세상에서 영원토록…”
KoreanClass101.com 여러분, “사랑한다”라는 말을 아끼지 마세요…
“어머니 사랑한다고” 그리고 “아버지 고맙다고” 오늘 용기를 내서 말을 해 보세요…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

H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