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듣는 한국어 수업 숙제 :
Write an essay comparing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Chuseok in Korea and Thanksgiving in America. Give examples whenever appropriate. You may include your own experiences in your discussion.
(expected length - approximately 1 page)
물론 내가 쓴 거죠 - 많이 부족한 걸 알지만 이대로 제출할 거에요
미국과 한국의 가을걷이 축제
미국 추수감사절과 한국의 추석은 둘 다 일종의 가을걷이 축제입니다. 추수감사절은 미국에서 11월에 넷째 목요일에 양력으로 지내지만, 추석은 음력 8월 15일에 쇱니다. 각각 명절을 지낼 때는 사람들이 대부분 가족들끼리 모여서 같이 식사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그리고 지방마다 명절을 따라서 특별한 행사를 하는 것도 아주 흔한 일입니다.
어떤 학자들이 조사한 바에 의하면 미국 추수감사절은 고대 유럽 독일 부족의 풍습에서 비롯되었다고 하지만, 사실 그것은 1863년부터 시작된 공휴일입니다. 비교적, 훨씬 더 오래된 명절인 추석은 삼국시대 길쌈 시합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명절 때 가족들끼리 모이는 전통 때문에 두 나라에서 벌어지는 인구의 대이동 인해서 교통이 여간 복잡하지 않습니다. 그보다 고향은 한반도에 곳곳에 흩어진 서울 시민들이 절반이상 고향으로 귀성하는 바람에 한국의 교통 문제가 더욱 더 심각합니다.
미국에서는 추수감사절 식사 할 때 칠면조 고기와 고구마 없으면 아마 완벽한 상차림이라고 말할 수 없겠지만, 그것들만 추수감사절의 음식이 아닙니다. 이 외에도 집집마다 여러 가지 맛있는 먹을거리를 상다리가 부러질 정도로 차립니다. 비슷하게도, 한국 추석에는 다양한 전통적인 음식을 차리고, 그중에 햇곡식과 햇과일, 그리고 '없으면 절대 추석이라고 생각할 수 없는' "송편"도 빚고 맛있게 들 먹습니다.
추석에는 어떤 한국 가족들은 조상들께 감사를 드리고 보호해주기를 바라면서 성묘도하고 차례도 지냅니다. 역시 미국에서도 추수감사절이 되면, 명절의 이름을 본따서,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런데도 일반사람들은 그냥 가족과 함께 맛있는 식사를 하면서 이 명절들을 지내는 것 같습니다. 한편 미국에 많은 도시와 지방에서는 추수감사절 퍼레이드나 소풍 같은 특별한 행사가 있지만, 한국에서는 추석이 되면 민속박물관 같은 데서 여러 가지 활동하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행사도 있고, 씨름이나 강강술래도 볼 수 있답니다.
결국 차이점보다 공통점이 더 많은 이 명절들은 지금 이 시대에 사는 우리에게 "돈" "인기" "권력"보다 더 소중한 것이 있다는 것을 해마다 기억나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By George Posten --이칭은 나영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