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by julialim » April 21st, 2010 7:12 am
우리나라 돈의 주인공들은 지금은 사라졌지만 이승만,세종,이황,이이,이순신이다. 이 중에서 가장 먼저 화폐에 등장한 인물은 바로 이승만 초대 대통령이다.
이승만은 광복 때 부터 천환 지폐와 백환 지폐에 그려져 있었고 1960년 4.19 혁명과 함께 화폐에서 사라진다.세종대왕 초상은 1960년 광복절에 발행된 천환권에 나타난 이래 지금까지 거의 40년 가까이 지폐에 등장하는 인물이다.충무공 이순신의 초상은 1970년 11월에 1백원 짜리 주화에 처음 나타났는데 1973년 9월부터는 500원 지폐에 등장하게 되었고 지금은 500원 동전에 등장한다.율곡 이이는 5천원 지폐, 퇴계 이황은 1000원 지폐에 등장한다.최근에는 물가상승으로 10만원을 만들자는 의견과 우리나라 돈에 '0'이 많이 들어간다며 다시 화폐개혁을 하자는 의견이 있다.(예:500원->1환)
1.[[세종대왕]]
1만원권 지폐 속의 주인공은 [[조선]] 왕조 제4대 국왕이었던 세종대왕이다.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현명한 군주이자 백성의 마음을 헤아려 국사를 편 어진 임금으로 칭송받고 있다.그리고 [[정치]],[[경제]],[[문화]] 모든 면에서 훌륭한 업적을 쌓아 우리 민족문화를 발전시켰다. 가장 빛나는 업적은 지금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하고 과학적인 글로 인정받았고,[[유네스코]]에서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한 [[훈민정음]]을 창제한 것이다.그리고 생활에 도움을 주는 서적을 많이 편찬하여 농업과 과학기술을 발전시켰다.의술과 음악분야에까지 관심을 써 아악을 정리하였다.
2.[[경회루]]
[[경복궁]] 안에 있는 작은 누각이자 정원이다.국보 제224호이며 1867년 대원군의 명령으로 경복궁을 재건할 때 복구되었다.1만원 뒷면에 그려져 있다.
3.율곡 [[이이]]
5000원권 지폐속의 주인공으로 [[신사임당]]의 아들로 9번이나 장원 급제를 했을정도로 학식이 뛰어났다.같은 시대의 대학자였던 퇴계 [[이황]]선생과 쌍벽을 이루어 조선시대 학문을 발전시킨다.당파싸움에 끼어들지 않고 효성이 지극했다.10만양병설을 주장하기도 했다.
4.오죽헌
5천원 뒷면에 있다.보물165호이며 이이가 태어난 곳이다.그리고 율곡기념관이 있다.집주위에 검은 대나무가 무성하다하여 오죽헌이라는 이름이 되었다.
-재미있는 화페이야기
1.만원 지폐의 숨은 석굴암의 비밀
1972년 부터 우리나라는 1만원을 썻습니다.당시 1만원 디자인은 석굴암과 불국사를 소재로 하여 [[박정희]]대통령의 승인을 받았으나 기독교계의 강력한 반대로 발행이 취소되었다.그래서 대신 세종대왕을 올리기로 했다.하지만 은화(돈의 숨은 그림)는 석굴암이 들어가게 되었다
2.처음에는 이이의 모습이 '서양 율곡'이었다?
1972년 처음으로 5천원이 발행되었는데 그 때 돈을 만든 사람들은 영국인이었습니다.영국인의 시각에서 바라보다보니 율곡 선생의 모습이 코가 오똑한 서양인의 모습이었다.그래서 다시 1977년 지금과 같은 5천원이 발행되었다.
3.거북선으로 빌린 돈
정주영 전 현대 회장이 현대 조선소를 설립하기 위해 영국은행에 돈을 빌리러 갔을 때 일이다.영국 은행장이 "당신을 어떻게 믿소?"라고 하니 정주영은 자랑스럽게 500원 지폐의 거북선을 내보이며 돈을 빌리는 데 성공했다."당신들보다 300년 일찍 철갑선을 만들었소"
이처럼 돈은 나라의 홍보수단도 한다.
4.지폐 초상화가 오른쪽에 있는 이유
1956년에 발행된 지폐에는 이승만의 초상화가 가운데 있었다.그것을 보고 이승만이 노발대발하며"어떻게 신성한 나의 얼굴을 사람들이 마음대로 접을 수 있느냐!어서 초상화가 오른쪽에 있는 새 지폐를 발행해!"라고 해서 지금까지 지폐 초상화는 오른쪽에 있다.
-출처: 네이버 오픈백과사전 ryun208